지하철이나 기차가 들어서는 것은 부동산에 굉장한 호재를 불러옵니다.
GTX C노선은 양주 덕정에서 수원까지 연결되는 노선으로, 수도권 남북을 연결하여 교통 완화 및 지역 균형 발전을 목표로 합니다.
GTX C노선 착공, 개통 시기, 노선도, 수원 천안 병점 연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GTX C노선
GTX C노선이란? 경기도 양주시 덕정역부터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수원역과 안산시 상록구 상록수역을 잇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입니다.
GTX C노선을 동두천과 천안 · 아산까지 연장하려는 논의가 진행 중이며, 이는 수도권과 충청권의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매우 많은 기대가 되는 노선입니다.
1. GTX C 특징
- GTX C노선은 양주 덕정에서 수원까지 이어지는 노선으로, 주요 경유지는 청량리, 삼성, 과천, 의왕 등이 포함됩니다.
- 이 노선은 수도권 북부와 남부를 고속으로 연결하여 출퇴근 시간을 대폭 단축 시키며, 수도권 교통 망의 효율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 강남으로의 교통 망이 부실한 경기 동북부 및 서울 동북부와 또한 집중적인 개발로 교통 수요가 상당한 군포, 의왕, 안양, 수원에서의 교통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하여 제안된 사업입니다. 1호선, 4호선의 강남 접근성을 향상 시키는 효과도 있다. 경기도에서 강남까지 30분 예상하고 있습니다.
2. GTX C 착공 및 개통 시기
GTX C노선은 2024년 하반기에 착공을 시작하여 2030년 완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선 협상 대상자인 현대 건설 컨소시엄과의 협상이 진행 중이며, 상반기 중 실시 협약을 체결하고 하반기에 착공할 예정입니다.
3. GTX C 노선도
기존 노선도는 양주 덕정에서 수원까지 이어지며, 주요 경유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덕정
- 의정부
- 청량리
- 삼성
- 과천
- 의왕
- 수원
2022년 2월 24일, 국토교통부가 왕십리, 인덕원, 의왕, 상록수 정차를 확정했습니다
이 구간 중 도봉산 이북 구간은 경원선, 인덕원 – 금정 – 의왕 구간은 과천선, 금정역 이남 구간은 안산선, 경부선과 선로를 공용하며 아산역 연장시 장항선과도 선로를 공용합니다
최근에는 이 노선을 북쪽으로 동두천까지, 남쪽으로는 화성, 오산, 평택을 거쳐 천안·아산까지 연장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장은 지방자치단체가 사업비를 부담하는 방식으로 협의되고 있으며, 타당성 검증 등 관련 절차가 진행 중입니다.
4. GTX C노선 수원
GTX-C 노선은 기존 계획에서 수원까지 연결되며, 수원역을 주요 경유지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수원 지역 주민들의 서울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GTX-C 노선 천안
특히 남쪽 연장 구간인 천안 · 아산까지의 연장은 충청권 주민들의 수도권 접근성을 크게 향상 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를 통해 지역 간 균형 발전과 교통 편의성이 증대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국토 교통부와 해당 지자체 간의 협의가 진행 중이며, 사업비 분담 및 타당성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6. GTX-C 노선 병점
GTX-C 노선은 화성시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병점역까지의 연장이 확정되었으며, 이는 지역 주민들의 교통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화성시는 GTX-C 노선의 병점 연장을 위해 사업비 전액을 부담하며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국가철도공단의 타당성 검증을 통과하였습니다.
- 연장 구간: 수원에서 병점까지 약 14km 연장
- 주요 경유지: 수원, 병점
- 사업비 부담: 화성시 전액 부담
GTX-C 노선의 병점까지의 연장은 화성시의 적극적인 추진과 투자로 이루어졌으며, 이는 지역 주민들의 교통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GTX-C 노선은 수도권 교통 혁신의 핵심 축으로서, 기존 노선 뿐만 아니라 동두천 및 천안 · 아산까지의 연장을 통해 더 넓은 지역의 교통 편의를 증진 시킬 것으로 매우 많은 기대가 됩니다.
이러한 연장 계획이 성공적으로 추진이 된다면, 수도권과 충청권의 경제 활성화와 주민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