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시간엔 도시가스 캐시백에 대하여 알려드렸었는데 이번에는 한전에서 전기 사용량을 줄이면 캐시백을 드리는 한전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에 대하여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한전 에너지 캐시백 신청 대상, 신청 방법, 캐시백 산정 기준 및 지급 방법, 등에 대하여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한전 에너지 캐시백
한전에서 실시하는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이란? 주택용 전기사용자가 과거보다 일정 수준 이상 전기 사용량을 줄일 시 캐시백을 드리는 주거부문 에너지절감 프로그램입니다.
1. 한전 에너지 캐시백 신청 대상
주택용(가정용) 전기를 사용하는 고객이라면 해당 대상이 됩니다.
하지만 참여가 해당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1-1. 에너지캐시백 신청이 불가한 경우
- 고압아파트 고객 중 호별 사용 전력량이 제출되지 않은 개별세대(복지할인 세대는 신청 가능, 타 세대의 경우 관리실에서 한전에 호별 사용전력량 제출되고 있는 곳만 신청 가능)
- 신규 전기사용 등으로 전년도 동월분 사용전력량 자료가 없는 고객
- 에너지캐시백 이외에 한전이 시행하는 에너지효율 소비자 행동 변화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고객
- 외국인 고객의 경우엔 인터넷 신청이 불가하며 관할지사 방문 혹은 fax로 접수 가능합니다.(대상자 정보, 체류지주소, 체류일자가 명시된 외국인 등록증 혹은 외국인 등록 사실 증명 지참 필요합니다.)
2. 한전 에너지 캐시백 적용 시기
- 신청일을 포함하는 월분부터 캐시백 산정됩니다.
- 달력 기준의 1일~말일이 아닌 신청자의 전기요금 산정 기간을 의미합니다.
ex) 검침일이 15일인 고객의 10월분 전기요금 산정기간은 9월15일~10월14일이며 해당 기간에 신청시 10월분 전기사용량부터 캐시백 산정
3. 한전 에너지 캐시백 산정 방법
- 절감량(kWh) = 직전 2개년 동일기간 평균사용량 – 절감활동기간의 사용량
- 절감률(%) = 해당기간 절감량 ÷ 직전 2개년 동일기간 평균사용량 x 100
4. 한전 에너지 캐시백 지급 기준
직전 2개년 동월 평균 대비 3% 이상 절감할 경우 절감률 30%를 한도로 절감률 구간별로 1kWh당 30~100원 지급(‘24년 1월분부터 적용)됩니다.
절감률 구간 | 3%이상 ~5%미만 | 5%이상 ~10%미만 | 10%이상 ~20%미만 | 20%이상 ~30%이하 |
---|---|---|---|---|
단가 | 30원/kWh | 60원/kWh | 80원/kWh | 100원/kWh |
- [지급예시] 직전 2개년 평균사용량이 332kWh인 고객 기준
절감률 | 절감량[kWh] | 캐시백 |
---|---|---|
4% | 14 | 420원(14kWh x 30원/kWh) |
7% | 24 | 1,440원(24kWh x 60원/kWh) |
11% | 37 | 2,960원(37kWh x 80원/kWh) |
22% | 74 | 7,400원(74kWh x 100원/kWh) |
5. 한전 에너지 캐시백 신청 방법
- 에너지캐시백 회원가입을 합니다.
- ‘아파트, 주택, 빌라, 오피스텔 등에 거주하는 개별세대’를 클릭합니다. (캐시백 신청 장소의 주소와 신청자의 주민등록표상 주소가 일치하는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5-1. 방문 신청
- 신청 주소지에 주민등록된 구성원이 온라인 또는 방문 신청을 하면 됩니다.
- 본인 확인을 위해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을 지참하여 전국 한전 사업소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5-2. 온라인 신청
- 포털사이트 네이버 등에 ‘한전 에너지캐시백’ 검색
- 한전 고객센터(123) 문의하여 신청 경로 문자 수신
- 한전ON에 접속
6. 한전 에너지 캐시 백 지급 방법
- 매월 산정된 캐시백은 다음달 전기요금 청구 시 반영됩니다.
- 캐시백 산정기간 중 신청자의 주소지가 변경된 경우 캐시백 지급이 제외되며, 캐시백 재신청을 위해서는 변경된 주소지 기준으로 다시 신청해주셔야 합니다.
7. 고객번호가 조회 되지 않을 시
- [고객번호 직접 입력하기] 통하여 입력하시면 됩니다.
- 고객번호를 모르시는 경우 한전 고객센터(☎123)로 문의해주시면 됩니다.
※고객번호조회불가발생사유: 행정망주소와한전시스템에입력된주소간불일치
한전 에너지 캐시백 신청 대상이 어떻게 되나요?
주택용(가정용) 전기를 사용하는 고객이라면 해당 대상이 됩니다.
고객번호를 모를 때는 어떻게 하나요?
한전 고객센터(☎123)로 문의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