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신안산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안산선은 여의도역에서 한양대 정거장까지 운행 예정인 광역 철도 노선입니다. 경기 서남권과 여의도를 이어주는 아주 좋은 노선입니다.
하지만 신안산선의 개통이 연기되며 신안산선 개통시기와 신안산선 노선도, 신안산선 개통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안산선
수도권 서남부 지역과 서울 중심부를 연결하는 광역철도로 경부선의 수도권 전철 수요를 분산하고 인구 포화 현상을 분산 시키기 위하여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시흥시, 안산시를 철도 교통으로 연결하는 것이 목적인 광역 철도 노선입니다.
여의도라는 중심업구지구로 이어주고 경기 서남부(안산, 시흥)쪽의 교통을 획기적으로 개선해줍니다.
1. 신안산선 개통 시기
2019년 09월 09일 착공식을 시작으로 2024년 04월부터 신안산선 공사가 시작되어 2025년 04월 개통 예정 이였으나 공사 기간 1년 8개월 연장하여 26년 12월 신안산선 개통예정으로 미뤄졌습니다.
사업 시행자인 넥스트레인 측에서는 인허가 및 토지 보상 등의 지연, 건물형 출입구 처음 적용 등의 사유를 들며 4년 공사 연장 협의를 요구하였지만 국토부와 협의한 끝에 20개월 연장하기로 확정되었습니다.
2. 신안산선 노선도
신안산선 노선은 서울과 경기도 시흥시, 안산시를 연결하는 철도로 총 45km의 길이로 19개의 역을 지나게 되며 안산행과 시흥행으로 갈라지는 구조입니다.
<서울 여의도~영등포~도림사거리~신풍~대림삼거리~구로디지털단지~독산~시흥사거리~석수~광명> 이 노선에서 광명역을 기점으로 <목감~한양대(안산)>까지 이어지는 1노선과 <광명~학온~매화~시흥시청~시흥능곡~원시~송산>까지 이어지는 제2노선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안산 한양대역 -> 여의도역 : 25분
- 원시역 -> 여의도 : 36분
- 화성 -> 여의도 : 50분
- 1,5,9호선 등으로 환승도 가능해 이것은 엄청난 획기적인 일입니다.
기존 한양대(안산)이 종점이였지만 화성시까지 연장되어 향남역이 최종 종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화성시까지의 연장은 신안산선 개통보다는 더 오래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신안산선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월곶~판교선(월판선)
월판선이라고도 불리며 월곶에서 판교를 이어주는 노선인데 신안산선과 월곶-판교선은 시흥시청-광명 구간이 겹칩니다.
시흥시청-광명 에서 환승하면 판교나 송도, 인덕원 등 까지 갈 수 있어 아주 편리한 교통 호재입니다.
4. 광명역
개통 예정인 신안산선, 월판선, 서해선이 모두 다 광명역을 지나갈 예정입니다. 나중에 신안산선, 월판선, 서해선이 모두 개통이 되고 나면 엄청난 입지를 가진 곳으로 바뀔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파트 부동산 투자를 함에 있어서 위치 뿐만 아니라 교통은 정말 너무나 중요한 요소인데 신안산선 개통으로 곳곳에 숨어있는 곳들에 호재를 불러일으킬 거라 생각합니다.
더 이상 기간 연장이 되지 않고 문제 없이 개통되기를 바라며 이 글을 씁니다.
이 글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하여 힘 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신안산선 예상 개통시기가 어떻게 되나요?
2026년 12월 예정이나 더 늦어질 수 있습니다.
신안산선 노선이 어떻게 되나요?
신안산선 노선은 서울과 경기도 시흥시, 안산시를 연결하는 철도로 총 45km의 길이로 19개의 역을 지나게 되며 안산행과 시흥행으로 갈라지는 구조입니다.
금값 상승, 금 투자 방법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