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아기들은 빨기 욕구가 강하여 본인의 손이나 옷 등을 빠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위생에 좋지 않아 쪽쪽이를 대신 하여 입에 물립니다.
언제 쪽쪽이를 사용하는지 끊어야하는지 궁금하실텐데요.
이번 시간에 신생아 쪽쪽이 시기와 끊는 시기, 모윰 쪽쪽이 종류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윰 쪽쪽이
올실리콘 마카롱 쪽쪽이, 실리콘 쪽쪽이(공갈젖꼭지), (NEW)실리콘 야광 쪽쪽이 3종류가 있으며 전용 케이스가 있고 클립도 별도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모윰 쪽쪽이, 다용도케이스, 클립은 제품 디자인 리빙 디자인 부문에서 상품의 외관, 기능, 재료, 경제성 등에 뛰어난 우수성이 인정되어 굿디자인(GD)를 수상하였습니다.
1. 모윰 올실리콘 마카롱 쪽쪽이
모윰 쪽쪽이는 다양한 이쁜 컬러감과 개월수에 따라 단계가 나눠져있습니다. 전용케이스도 같이 포함되어 있어 청결히 보관 가능합니다. 모윰 올실리콘 마카롱 쪽쪽이는 입안이 작은 아이도 사용할 수 있으며, 2개의 에어홀로 호흡이 편하고, 말랑말랑 부드러워 아기가 잘 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00% 실리콘 소재로 물고임이 없으며 열탕 소독, 스팀 소독 가능합니다.
총 1단계, 2단계,3단계로 나눠져 있으며, 신생아 때, 3개월 이후, 6개월 이후로 단계별로 나눠져 있습니다.
- 1단계(1-3개월)는 생후 30일 이후 사용, 입안이 작은 경우, 첫 쪽쪽이 입문용입니다.
- 2단계(3-6개월)는 수유에 익숙해지는 시기, 1단계 쪽쪽이를 입에서 떨어뜨리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 3단계(6개월이후)는 앞니가 나기 시작할 때 사용하며 3단계는 2단계보다 조금 더 단단합니다.
** 모윰 쪽쪽이는 생후 30일 이후 사용을 권장합니다
1단계 쪽쪽이를 쉽게 뱉는 경우엔 단계 올려 2단계를 물려주어야 하며, 2단계 사용 시 헛구역질을 하면 단계 내림을 권장합니다,
단계 변경 시 아이가 적응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줄여주기 위해 앞니가 나기 시작할 때 사용하는 3단계는 조금 더 단단하게 제작되었습니다.
2. 모윰 실리콘 쪽쪽이 야광 쪽쪽이
침독을 예방하는 디자인으로 이 역시 2개의 에어홀로 호흡이 편하며, 부드럽고 위생적인 실리콘 젖꼭지로 되어있습니다. 물고임을 최소화한 오픈형 구조로 되어있으며 건조가 빠르고 편리하고 아이가 잘 뭅니다.
1단계(0-6개월), 2단계(6개월 이상)의 단계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쪽쪽이는 다양한 컬러와 개월 수 별로 나눠져 있어 엄마들의 취향과 아기의 개월 수에 따른 쪽쪽이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모윰 홈페이지에서 젖병, 치발기, 쪽쪽이 등 다양한 제품을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3. 쪽쪽이 장점 및 역할
쪽쪽이의 가장 큰 장점은 아기에게 가장 쉽게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육아용품 이라는 점입니다. 쪽쪽이는 보통 아기가 태어나고 4~6주 이후부터 사용하는데 이 시기의 아기들을 신생아라고 하고 이 시기에 엄마와 분리되어 매우 불안함을 느낀다고 합니다. 생후 4주부터 3개월까지 이 시기의 아기들은 ‘빠는 욕구’가 엄청나게 증가하게 되는데요. 이 빠는 욕구는 아기들에게 가장 빠르게 생기는 기본 욕구입니다. 빠는 욕구가 충족되면 아기들은 안정감과 행복감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이때 손이나 옷, 기타 물건을 빠는 행위는 비위생적으로 아기에게 해가 될 수 있어 쪽쪽이를 통해 아기에게 안정감을 주는 것이 보다 위생적인 방법입니다.
아기들에게는 잠드는 행위도 불안한 일 중에 하나여서, 잠들기 전 아기들에게 쪽쪽이를 주면 쉽게 잠드는 것 역시 빠는 행위가 안정감을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울거나 보채는 아이를 달래기가 쉽습니다.
쪽쪽이의 또 다른 장점은 아기에게 포만감과 만족감을 준다는 점입니다.
아기가 빠는 욕구로 인해 수유량을 넘어서도 계속 빠는 행위를 시도한다면 쪽쪽이를 사용해 수유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빠는 행위를 통해 포만감과 만족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습니다.
소화기가 약한 아기들이 과식을 하게 되면, 구토나 설사 등으로 고생할 수 있는데 이때 쪽쪽이를 사용하여 섭취량을 조정하는 부분도 가능합니다.
또, 쪽쪽이는 엄마가 줘야지만 물 수 있는 것이므로 어느 정도 예방 가능합니다.
4. 쪽쪽이 주의할 점
생후 4주 이전의 신생아에게 공갈 젖꼭지를 사용할 경우 유두 혼동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유두 혼동이란 엄마 젖을 빠는 연습을 하는 시기에 젖병이나 공갈 젖꼭지 같은 대체 용품을 사용하면 엄마 젖에 대한 거부감을 나타내는 현상입니다. 젖병은 엄마의 젖에 비해 살짝만 빨아도 충분한 만족감을 주기 때문에 이 경우 젖을 빠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모유량이 줄고 결과적으로 모유를 일찍 끊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으므로 되도록 생후 4~6주까지는 공갈 젖꼭지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젖병으로 수유를 한다면 젖꼭지와 느낌이 거의 같기 때문에 상관없다고 합니다.
또, 쪽쪽이를 너무 오래 물고 있으면 입 주변과 쪽쪽이가 맞닿아 침독이 오를 수 있습니다. 빠는 욕구가 강해지는 시기엔 그만큼 침도 왕성하게 분비됩니다. 아기가 어릴수록 피부가 약하기 때문에 침독이 더욱 고통스럽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만 생후 2개월이 지나면서 아이가 손가락을 빠는 습관이 생겼다면 습관 교정의 목적으로 공갈 젖꼭지를 대체 용품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쪽쪽이 끊는 시기
생후 4주 이후부터 6개월까지 보통 쪽쪽이를 사용하고 쪽쪽이 끊는 시기는 6개월쯤 되면 빠는 욕구가 줄어들고 쪽쪽이를 끊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6개월 이후부터는 공갈 젖꼭지의 사용 빈도를 줄이고, 보통 돌 전/후가 적절하며, 적어도 24개월 이전에는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 나는 시기나 성장속도, 인지발달에 따라 조금 차이가 나긴 하지만, 대부분 유아식이 시작되고 이가 어느정도 났을 때가 쪽쪽이를 끊기 좋은 시기라고 합니다.
너무 오랫동안 사용할 경우 치아 모양이 변형되거나 중이염 등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첫 번째로 나는 치아를 ‘유치’ 라고 하는데, 유치는 영구치와는 다르게 뿌리가 유연해서 쉽게 변형될 수 있습니다. 연령이 클수록 빠는 힘이 세지기 때문에 이가 많이 나있는 상태에서 쪽쪽이를 계속 빨게 되면 치아의 뿌리가 흔들리면서 구강 구조의 변형이 올 수 있습니다.
생후 12개월 전 후면 아기들은 엄마의 말을 어느 정도 알아 듣고 쪽쪽이가 없어도 큰 일이 생기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하지만 쪽쪽이와 애착이 많이 형성되고 의존도가 높다면 쪽쪽이를 끊을 때 아기가 많이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6. 쪽쪽이 끊는 방법
억지로 끊게 되면 불안감이 생길 수 있어 천천히 끊어야 합니다.
- 쪽쪽이가 아닌 다른 것에 애착을 갖도록 유도해야 하며 부모를 포함한 다른 사람에 애착을 형성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따뜻하게 토닥여 주고 끌어안아도 줍니다. 그 과정을 아이도 부모도 함께 겪어가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겪는 것은 힘들 것입니다. 어쩌면 부모가 더 힘들 수도 있습니다. 왜냐면 아이들은 예쁘고 착하게, 다소곳하고 순종적으로 부모의 말을 듣지 않습니다. 며칠 엄청나게 힘들 것을 각오하고 다시 쪽쪽이를 주지 않도록 부모가 잘 견뎌내야 합니다.
- 잠자는 동안 계속 물려두지 않기! 잠 잘 때 활용도가 제일 높은 게 쪽쪽이 일텐데요. 잠이 들고 나면 살짝 쪽쪽이를 빼주는 것이 좋습니다. 쪽쪽이에 집착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고 장시간 무의식 중에 물고 있지 않음으로써 구강 구조 변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손을 빠는 것 보다 쪽쪽이를 빠는게 낫다고 하는 이유 중 하나가 쪽쪽이를 장시간 물지 않게 조절할 수 있어서 입니다. 쪽쪽이를 뗄 때에도 손가락 빠는 걸 떼는 것 보다 훨씬 수월하고 아이도 받아들이기 쉽기 때문입니다.
- 쪽쪽이는 직접 버릴 수 있도록 하기! 쪽쪽이를 뗄 때 갑자기 없애버리면 말을 잘 알아듣는 아이일지라도 혼란스럽습니다. 이는 매우 큰 스트레스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떼는 과정은 갑작스럽지 않게, 아이가 직접 참여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 시간을 스스로 줄일 수 있도록 약속을 정한 뒤 직접 반납할 수 있도록 하고 또 어느 정도 연습이 되었을 때 쓰레기통에 쪽쪽이를 직접 버리게 됩니다. 조금 힘들어 해도 아이를 응원해주고 위로해주면 아이는 금방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7. 쪽쪽이 교체 시기
쪽쪽이는 교체 시기가 대부분 한달~한달 반 정도입니다. 입에 직접 물고 있는 제품인 만큼 소재나 관리 방법이 위생적이어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 모윰 쪽쪽이의 종류들과 장점, 아기들의 쪽쪽이 교체 시기, 쪽쪽이 끊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쪽쪽이의 장점과 단점을 정확히 알고 유용한 점만 쏙쏙 골라서 잘 활용해보아요!
이 글이 육아를 하시는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쪽쪽이 교체 시기가 어떻게 되나요?
쪽쪽이는 대부분 한달에서 한달 반 간격으로 바꿔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쪽쪽이 언제부터 사용할 수 있나요?
생후 4주부터 사용가능합니다.
2025 육아휴직 최신 개정정보 1년 6개월 유급, 사후지급금 폐지
로라텍 로타릭스 예방접종 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